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뇌전증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4개
게시물
29개

1/3 페이지 열람 중


뇌전증 - 치험례 게시판 내 결과


한방칼럼 게시판 내 결과

  • 뇌전증(간질) 중 대발작과 소발작이전에 올린 "뇌전증(간질) 발작의 분류와 복합 부분발작"에서 언급하였듯이, 뇌전증은 크게 부분발작과 전신발작으로 나눕니다. 부분발작은 한쪽 대뇌반구의 문제로 편측으로 운동 징후가 나타나고, 전신발작은 양측 대뇌반구의 문제로 양측, 다시말해 전신적으로 운동징후가 나타납니다. 또한 부분발작은 단순과 복합 부분발작으로 나뉘는데, 부분발작 중 복합 부분발작과 전신발작은 의식이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했습니다.이번 칼럼에는 여러분들에게 조금 익숙한 전신발작 중 대발작과 소발작에 대해서 이야기…

  • 열성경련 아니면 간질(뇌전증)? 열경련, 열경끼는 3개월 내지 5세 사이의 비열성경련(열이 동반되지 않은 경련)의 경험이 없는 영유아에서 중추신경(뇌성마비 등) 이상 없이 열과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련으로, 모든 소아의 약 5% 내외가 경험합니다. 보통은 체온이 갑자기 상승할 때 일어나는데, 약 70%는 감기가 발열의 원인이며 편도염, 중이염, 인두염 그밖에 위장염, 돌발진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열성경련은 유전성 경향이 있어 가족 중 60~70%가 열성경련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대부분 전신 강직 간대 발작…

    전찬일 2018-11-23 12:32:24
  • 중1 여학생으로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로 2016년 3월 이후 매달 1~2회 대발작이 나타나고 있어서 지방에서 내원했습니다. 지방 종합병원에서 뇌파와 CT 검사를 한 결과 이상 소견은 특별히 없었으며, 지역 한방병원에서는 식적이 큰 원인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합니다. 평상시 소화기능이 약해 잘 체하고 트림이나 방귀가 잦고, 배앓이와 구취도 심한 편입니다. 경련발작이 있기 전에 과식이나 체기가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고 하며, 경련발작 후 토하는 경우도 근래 자주 있습니다. 경련발작 양상은 의식을 잃고 쓰러지며 수족근육 강직 …

    전찬일 2018-01-10 14:16:37
  • 뇌전증(간질) 발작의 분류와 복합 부분 발작 뇌전증에 대한 정의는 이전 내용에도 나와 있으므로 생략하고 이번엔 뇌전증의 국제 분류와 그 중에서 부분발작으로 흔히 나타나는 "복합 부분 발작"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분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분 발작 1) 단순 부분 발작 2) 복합 부분 발작 3) 이차성 전신화 발작 2. 전신 발작 1) 결신 발작(소발작) : 정형 결신, 비정형 결신 2) 근간대성 발작 3) 대발작(강직, 간대, 강직-간대 발작) 4) 탈력 발작 5) 영아 연축 …

    전찬일 2017-04-26 18:35:34
  • 가수 한동근이 말한 뇌전증이란 무엇인가? 뇌전증은 과거 간질(Epilepsy)을 이야기 하는데 사회적 편견이 심하고, 간질이라는 용어가 주는 사회적 낙인이 심하기 때문에 뇌전증이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다. 뇌전증이란 병적 뇌신경원(간질병소)의 발작적인 과도한 방전으로 인한 만성 반복적 신경장애, 즉 경련, 감각, 정신 및 의식장애증상을 말한다. 즉 우측 다리 운동구 영역에 방전이 일어나면 다리의 근경련이 유발되고, 후두엽에 방전이 일어나면 약시나 환시 등 시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가수 한동근이 얼마전 방송에서 뇌전증이라고…

    전찬일 2016-10-31 12:32:30
  • "응답하라 1988’ 덕선이 학급 반장의 간질(뇌전증)은 대발작! 그리고 응급처치법! 얼마전 요즘 가장 인기있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덕선’(혜리 분)이의 짝꿍인 까칠한 반장이 뇌전증(간질)으로 발작을 할 때, 적절한 응급처치로 도와주는 장면이 전파를 타면서 뇌전증(간질)이란 질병이 화제가 되었다. 덕선이는 뇌전증 발작 증상을 보이는 친구를 보고, 주변의 물건을 치우고 옷을 풀어 느슨히 해주고, 고개를 돌려 구토물을 흡입하지 않게 하고 상태를 지켜보았다. 회복된 짝꿍 반장은 이 일을 기회로 마음을 열었고 결국…

    전찬일 2015-12-29 15:39:10
  • 경끼와 뇌전증(癎疾) 뭐가 다르지요? 경련클리닉 아이들을 진료하면서 부모님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경끼와 간질이 전혀 다른 질환으로 여기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간질하면 흔히 의식을 잃고 넘어져서 몸을 뒤틀고 떨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소리를 지르며 거품을 무는, 간질의 한 종류인 대발작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발작은 간질 중 심한 발작의 한 종류에 불과하며, 이 외에도 증상이 덜 심하거나 아주 가볍게 나타나는 여러 종류의 간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경끼가 일과성으로 나타나지 않고 만성적으로 반복된다면 이것은 간질에 속할 가능성이 …

    전찬일 2008-02-22 16:24:31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60
어제
644
최대
2,022
전체
814,959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