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일 한의원

한방칼럼

무릎통증의 원인과 치료(무릎을 보지 말고 척추골반을 봐야할 경우)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의원 댓글 0건 조회 119회 작성일 24-09-04 08:53

본문

무릎통증 슬관절염 퇴행성관절염 


무릎통증의 원인은 외상(부상으로 인한 근육, 인대 및 반월판 연골 손상 등), 반복적이고 과도한 사용, 비만에 의한 과부하(이 경우 한방다이어트 병행),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 기타 질환(류마티스 관절염, 슬개골연화증, 퇴행성 관절염, 척추관협착증, 추간판장애(디스크) 등) 등입니다. 특히 무릎통증에는 무릎에 국한된 문제 외에도 골반의 불균형으로 슬관절의 부정열이 유발되어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 요추 디스크 협착증으로 인한 신경통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무릎통증의 치료는 무릎 부위 외에도 척추, 고관절, 골반 및 대퇴부 근육 등 척추, 관절, 근육, 인대의 상태를 진단하여 원인에 따라 해당 부위에 적절한 침, 약침, 추나교정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침이나 약침은 무릎의 국소적 통증 개선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며 추나요법은 관절의 부정열과 근육, 인대의 긴장을 완화시켜 무릎의 통증을 줄이고 보행을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약침은 미네랄, 녹용홍화유, 태반 등 증상에 맞게 사용하면 무릎 관절의 염증 개선과 부종 감소, 통증 감소, 연골 보강과 윤활작용 등에 효과적이라 반드시 필요한 치료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한약 또한 중요합니다. 증상별 체질별 맞춤 탕약으로는 침, 약침, 추나 치료로 한계가 있는 무릎 주변의 부종을 빼고, 타박 어혈을 풀어주며, 무릎 관절에 혈액순환을 돕고 연골을 보강하여 근본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무릎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계족환은 닭발과 우슬 등의 한약을 주재료 만들어 놓은 환약으로 관절 연골 보강과 관절염 치료에 꾸준히 복용하면 좋습니다. 닭발은 땅을 파헤치고 추위에 노출되어도 동상이 걸리지 않는 억센 기운과 콜라겐, 뮤코다당(콘드로이친), 키토산, 아연, DHA와 EPA 등을 함유하고 있어,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관절염에 사용하여 왔습니다. 실제로 계족환 하루 복용량에는 관절에 대한 기능성이 인정되어 있는 콘드로이친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연골을 보강하고 관절염을 치료, 예방합니다.   


이와 같이 무릎의 통증은 연골의 퇴행성 변화인지 아니면 근육, 인대, 신경 어느 어디에 원인이 있는지 또는 척추, 골반, 슬관절의 부정열이 동반되어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이 아픈데 허리와 골반을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많은 것이죠.


이상 무릎의 치료는 물리치료 외에 침, 약침, 추나요법, 한약(탕약, 계족환) 이 모든 것이 복합적이고 집중적으로 작용될 때 가장 빠른 치료에 도달할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도 그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