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일 한의원

한방칼럼

키 크는 10가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찬일 댓글 0건 조회 4,735회 작성일 07-01-05 00:00

본문

키 크는 10가지 방법

키 크는 것이 소원인 우리 아이들! 아침에 일어나 키를 재면서 매일 매일 쑥쑥 크기를 바래지만 키라는 것은 몇 가지 방법만으로 짧은 시간에 쑤욱 커버리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말씀드리는 내용들은 며칠 하다가 그만두어서는 소용이 없지요. 꾸준하게 하다보면 어느새 커버린 키를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이러한 습관은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시간을 정해서 할 수 있는 것은 아예 시간표를 만들어 몸에 습관이 배도록 하세요. 나머지는 일상생활에서 틈틈히 실천해봅시다. 귀찮게 생각하지 마시고 일단 시작해 보세요.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잖아요. 가능한 것들은 부모님, 형제, 자매들도 같이 동참해 봅시다.

1. 10시 이후로는 잘 준비를 하라.
성장호르몬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에 분비가 활성화되며 특히 자고 나서 2시간 이후로 분비가 왕성해진다. 따라서 일찍 자는 것은 키 크기에 상당히 중요한 요건이다. 키는 낮에 활동할 때는 잘 크지 않고 누워서 잘 때 대부분 큰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신선한 우유 2잔 이상(또는 치즈 2장)은 매일 먹도록 한다.
기타 잔멸치, 뱅어포, 새우, 뼈째 먹는 생선, 미꾸라지, 계란, 콩, 두부, 김, 미역 등 칼슘이 많이 포함된 식품과 기타 아연(Z)이 풍부한 굴, 소라, 조개류 및 시금치, 당근, 참치, 귤 등을 잘 먹도록 하세요. (단, 알레르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을 때에는 우유, 새우, 생선, 계란 등에 유의)

3. 신선한 제철 과일과 유기농 채소를 충분히 먹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단음식, 탄산음료, 아이스크림, 과자 등은 되도록 피한다.
과일이나 녹황색 채소에는 각종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잘 자라게 하므로 반드시 잘 섭취해야 한다. 반대로 뒤의 음식은 뼈가 자라는데도 방해가 되지만 비만하게 만들어 성장호르몬의 활성도를 떨어뜨린다. 또한 비만은 2차 성징을 조기 발현하여 일찍 커버리게 하는 원인이 된다.

4. 매일 줄넘기 10분 이상(약 500개 이상) 한다.
특히 저녁 식사 후 소화가 조금 된 다음에 나가서 하는 것이 좋다. 키는 잘 때 크므로 자기전에 성장판과 관절, 근육 등을 자극하는 것이 좋다. 기타 철봉매달리기, 자전거, 가벼운 조깅, 수영, 댄스, 배구, 농구, 테니스, 단거리 질주, 탁구, 배드민턴, 캐치볼 등이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5. 성장 체조를 잠자기 전과 아침에 일어나서 매일 한다.
역시 잠자기 전에 하는 체조가 더 효과적이다. 이러한 스트레칭은 몸 전체의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켜 키가 자라는데 도움을 주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6. 서고, 앉고, 걸을 때 자세를 곧고 바르게 한다.
바르지 못한 자세는 척추의 만곡을 초래하여 키 크는데 방해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내장기 건강에도 좋지 않다. 의자와 책상은 자신의 체격에 맞게 하고 허리를 펴고 앉으며 딱딱한 의자는 다리로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므로 적당한 두께의 방석을 깐다. 의자에 앉아서 장시간 공부할 때에는 30∼50분마다 걷도록 하여 다리의 혈액 순환을 도와야 한다.

7. 하체를 따뜻하게 해야 키가 잘 큰다.
사춘기 이전에는 하체 성장이 주가 되는데 하체를 따뜻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키 크는데 좋다. 특히 롱다리가 되려면 반신욕을 하거나 무릎과 발목에 더운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8. 개그 프로나 코미디 영화를 재미있게 보고 자주 웃는다.
정신의 명랑성이 키를 크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좋게 하는 요건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명랑하고 자신감 있는 성격이 중요하며, 학업 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도와준다.

9. 옷이나 신발은 활동하기 편안하게 하며 꼭 끼는 것을 피한다.
아이들은 계속 크므로 옷이나 신발이 작아지기 쉽다. 작고 끼는 옷이나 신발은 신체의 기혈의 흐름을 방해하여 키 크는데 방해가 된다.

10. 잦고 오랜 감기는 키 크는 것을 방해하므로 주기적으로 한약을 먹여 면역력을 보강해준다.
일반적으로 우리 아이들이 키가 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태어나고 이후 잘 먹고, 잘 자고, 잔병치레 없이 자라는 것이다. 조산, 식욕부진, 잦은 감기, 만성 질병 등에 영향을 받은 아이가 잘 자랄 수 없으므로 키 성장은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관리하고 개선해 주는 것이 우선이므로 한의원에서 주기적인 진찰을 받도록 하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